본문 바로가기
초등 생활 Tips

예비 초3 사회 어떻게 준비할까?

by 아이스_라떼 2022. 11. 25.
728x90

출처: 교육플러스 [교과서 검정시대] ③사회 "민주시민 성장 위한 '친절한 레시피' 맛보시겠어요?"

 

 

  여기 저기서 초등학교 3학년이 이후 학습의 성과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말합니다.

  어느 정도 맞는 말입니다. 초등학교 1~2학년 동안 바른 생활습관을 익히고 기초학습능력을 기르고 초등 3학년부터는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이지요. 3학년을 잘 보낸 아이들은 대부분 이후에도 공부를 잘 합니다.

  또한 어느 정도는 과장된 말입니다. 고작 초등학교 3학년, 그 1년이 이후를 온전히 결정하지는 않아요. 만약 내 아이가 3학년이 이미 지나버렸고 왠지 이 시기를 잘 못 보냈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작은 계기로도 정말 많이 달라지니까요. 그리고 안타깝게도 모두 공부를 잘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모두의 재능이 공부일 수도, 공부일 필요도 없어요. 하지만 내 아이의 재능이 공부인지 다른 건지 아직은 알 수가 없으니 부모로서 가만히 있기는 마음이 불편합니다.

 


 

출처: 세계일보_초등학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 1위는?

 

  3학년이 된 아이들은 전에 비해 공부할 과목이 많아지는 것을 많이 부담스러워합니다. 특히 전에 없었던 사회, 과학이 그렇습니다. 둘 중에 그래도 과학은 어렸을 적 관심사에 있었던 경우가 많고 내용도 친숙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그래도 덜 부담스러워 하는 편입니다. 반면 사회는 평소 책을 많이 읽었거나 어휘 지식이 있는 아이들이 아니라면 용어도 모르겠고 내용도 모르겠고 그냥 다 모르겠어서 재미 없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3학년때부터 "사회 싫어"가 되면 앞으로 공부하기(=공부시키기) 매우 어려워진다는 거에요.

 


 

3학년 사회,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Q&A로 살펴보아요.

 


 

Q. 사회 교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A. 사회 교과는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을 다룹니다. 학생들의 연령에 따라 이해할 수 있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학년 별로 다루는 영역은 점점 넓어지고 내용은 심화됩니다. 국가라는 동일 주제라도 1학년/3학년/6학년이 학습하는 내용과 깊이가 달라지죠. 

 


 

Q.  3학년 사회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A.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과거와 현재의 생활모습/현대의 다양한 가족구성 등을 배웁니다.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사회 목차(출처:미래엔 초등 검정 교과서)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사회 목차(출처:미래엔 초등 검정 교과서)

 


 

Q. 미리 문제집을 풀리면 되나요?

A. 사회, 과학 대비해서 방학동안 ebs 강의 듣고 만점왕을 풀게 하는 부모님들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아직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도 잘 모르고, 배우기 전이라 내용도 잘 모르는데 강의 보고 문제 푸는 것으로 사회를 처음 접하면서 아이들이 사회를 싫어하는 되는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는 어떤 과목이든 기본적으로 재밌고 어렵지 않다고 인식하는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정은 부모님의 몫입니다. 

 


 

Q. 3학년 사회 교과를 잘 이해하려면 겨울방학 동안 어떻게, 뭘 해야 할면 좋을까요?

A. 우리 지역 관광지도 구하셔서 아이와 함께 보면서 여행 다녀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행지를 같이 고르면 여행 만족도가 더 높아집니다. 역사 유적지, 유명한 관광지, 자연환경(산, 강, 바다, 호수 등) 주제별로 하나씩 골라 다녀오시고 그 장소인게 한 눈에 보이게 '여기가 거기다' 느낌으로 인증샷도 찍고요. 

서울특별시 중랑구 관광지도(출처: 신아일보)

 

 

  우리 지역 향토자료 박물관 같은 곳도 추천합니다. 우리 고장의 역사, 지명의 유래, 전설 등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거에요. 박물관 가서그냥 가서 보기만하면 아이들 금방 재미 없어하니까 미리 박물관 홈페이지 들어가보시고 아이들에게 낼 퀴즈 몇 문제 준비하시면 더 집중해서 관람할 거에요. 요즘 박물관에 체험 프로그램도 많으니 예약가능한 것들도 알아보고 가세요.

영동 향토민속자료전시관(출처: 영동군청)

 

  신석기, 구석기, 청동기 유적지나 민속마을 같은 곳도 좋아요. 이런 곳도 그냥 다녀오면 하나도 기억에 남지 않으니 아이와 함께 어디에 가는지, 무엇을 보러 가는지 정도 동영상 검색해서 보거나 해당 장소 홈페이지 확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가시면 해당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유물과 함게 '이게 그거다' 느낌으로 인증샷도 찍어보세요.

진주청동기문화박물관(출처: 경남도청)

 

  마지막으로 여행 가시기 전에 구글맵이나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해당 장소 한 번 살펴보세요. 교과서에 디지털지도 사용해서 지역모습 살펴보는 차시 있습니다. 한 번 해보고 가면 수업 시간에 더 잘 참여할 수 있으니까요.

 

국토정보플랫폼 국토정보맵

선택 선택

map.ngii.go.kr

 


 

Q.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요?

A. 책은 정말 너무나도 많으니 관련 주제어 남길게요.

지도 / 의식주 / 교통수단 / 통신수단 / 구석기 / 신석기 / 청동기 / 전통 놀이 / 결혼 / 다양한 가족형태 등

도서관에서 총류, 사회, 역사 쪽 서가 책들 쭉 훑어보시거나 도서관 검색용 컴퓨터에 키워드 검색해서 내 아이 수준에 맞는 책 골라보세요. 개념잡기도 좋고 관련 동화, 학습만화 등 다양합니다. 영화도 좋구요.

 


 

3학년 준비는 많아지는 과목과 1~2학년 교과서 대비 어려워 보이는 내용에 겁 먹지 않도록 미리 조금씩 노출을 해주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걱정이 많으실 예비 3학년 학부모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728x90

댓글